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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윤리경영인가?
왜 윤리경영인가? - 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무엇이 옳은가를 알고, 올바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것을 행하라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 직원윤리교재
기업윤리
  •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 주는 도덕적판단기준이나 가치체계를 말하며 기업활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 된다.
  • 즉, 기업을 둘러싸고 상호작용을 하는 이해관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이념에 대하여 기업이 취할 의사결정과 행위를 판단하는 기준
윤리경영
  • 경영활동을 하는데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
  • 즉, 양심에 반하지 않는 윤리적 수단을 통해 경영목적을 달성하고 기업의 성장을 꾀하는 것
  • 기업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
  • 기업의 이익추구 활동과 기업윤리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윤리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
윤리경영의 대두 배경
윤리경영
실천
글로벌 경쟁력 필수 조건화

기업인식 전환

  • 윤리경영을 경영의 필수로 인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향적 사고
  • 경쟁력 강화의 핵심요소화
국내외 신임도 제고

대외환경 변화

  • OECD 협약 등 반부패 라운드 출범
  • ISO, EOA 등을 중심으로 윤리경영 표준화, 의무화
기업이미지 개선

법,제도강화

  • 미국 기업개혁법의 국내수용
  • 부폐, 비윤리 기업에 대한 엄격한 처벌
윤리경영 미실천 기업 도태

국내환경 변화

  • 투명경영 및 강도 높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 반부패 의식 고조
  • 부패방지위원회 출범, 윤리경영 평가 등 정부의 적극개입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두
  • 경제구조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의 증대
  • 사회적 요구와 기대의 충족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구분하여 윤리경영의 이론적 토대 마련

(Carroll, 김영재 외 3인 기업과 사회, 삼영사에서 재인용)

Carroll, 김영재 외 3인 기업과 사회 - 구분, 내용
구분 내용
경제적 책임 기업이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단위로서 사회가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
법적 책임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각종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제약조건
윤리적 책임 법적으로 강제되지는 않지만 도덕적으로 기대되는 사회적인 규범에 따라 기업을 운영하는 것
자선적 책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는 소극적인 수준을 넘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설사 기업이 그 책임을 수행하지 않더라도 비윤리적이라 말할 수 없는 박애주의적 책임
윤리경영이란 결국 기업의 경제적, 법적 수행은 물론, 사회적 통념으로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수행까지 기본적 의무로 인정하고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경영이라 할 수 있다.
윤리경영을 통하여 기업의 이해관계자로부터 지속적 신뢰와 자율성을 보장 받을 수 있다고 본다.
윤리경영의 필요성
윤리경영은 21세기 공기업 경쟁력의 원천
공기업이 높은 윤리수준을 유지하고 그 수준을 유지하기 위하여 최고경영자가 솔선하여 모범을 보이면 직원은 회사에 긍지를 가지게 된다.
이러한 긍지는 직원들에게 직장에 대한 가치를 제고시켜주고 구성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일깨워 조직의 충성도를 높이며 직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생산성 향상에 영향을 미쳐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윤리경영활동은 직접적인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아니지만 윤리적 풍토와 가치를 공유시킴으로써 직원들에게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원동력을 제공하게 되는 것이다. 타 공기업들도 이러한 윤리경영의 가치를 인정하여 기업의 윤리적 가치를 공유하기 위한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는 것이다.

윤리경영은 하나의 경영수단이 아니라 기업의 구조와 경영활동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 경영이념이며 공유가치이다.
따라서 단순히 유행에 그치는 경영혁신의 트랜드가 아니라 향후 기업이 존속하는 한 항상 지녀야 할 정신적 가치이며 바로 이것이 기업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윤리경영 을 이해하는 본질인 것이다.
윤리가 경쟁력
과거에는 노동력만 있으면 기업 운영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윤리가 곧 경쟁력인 시대가 되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노동력이경쟁력이나, 중진국에서는 자본과 기술, 선진국에서는 윤리가 경쟁력의 원천이다.

즉, 발전단계별로 필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다르기 때문에 세계화 시대, 선진화 경영 시대가 도래 하면서 투명경영이 더욱 필요해 진 것이다.
윤리적 경영원칙과 신뢰적 기반요구
오늘날 모든 거래의 주체들은 신용과 상거래 원칙을 중심으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다. 고객의 의식수준이 높아지는 경영환경의 변화는 법과 원칙을 무시한 행위는 물론이며 당사자 간의 신뢰가 성립되지 않으면 거래가 성립될 수 없다.

이제 기업은 윤리적 경영원칙과 신뢰적 기반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살아남을 수 없으며 윤리적 가치로 무장되지 않은 기업과 경제주체들은 오늘날 경영 환경에서 생존하기 어렵게 된 것이다.
도덕성 강화를 위한 법제도 강화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이익을 극대화하는 것만을 목표로 삼기보다는 기업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그러자면 기업경영의 모든 의사결정과 실행활동에 있어 준법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장기적인 입장에서 고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에 대한 원칙은 윤리경영의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되고 있다.
  • 01
    윤리의식 생활화를 통한 임직원의 청렴도 제고 및 건전 경영 도모
  • 02
    윤리실천을 통한 기업이미지 제고 및 신뢰받는 공기업으로서의 위상 정립
  • 03
    윤리경영의 정착화로 공단의 안전성장 기틀마련 및 초일류 공기업으로의 도약
청렴계약제 시행 : 2000년
전자입찰제 시행 : 2002년
행정서비스헌장제 도입
  • 종로구시설관리공단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 2004년 9월
  • 각 사업장별 행정서비스헌장 게시
  • 행정서비스헌장 실천을 위한 교육실시
  • 각종 행사 시 행정서비스헌장 낭독으로 결의를 다짐
종로구 시설관리공단 행동강령 제정 : 2004년 12월
클린신고센터 운영 -홈페이지 내 클린신고센터 개설 : 2005년 4월
신용카드제 운영 : 2005년 5월